아스가드 주식회사 김웅배 대표
보호와 관리를 한 번에, 똑똑한 안전모가 온다
인간의 오감은 세상의 흐름을 감지하고, 삶을 통찰하게 하는 일종의 안테나다. 다만 주변 환경의 일부만 인식 가능해 그 너머의 문제까지 알아차리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다만 내 주변의 각종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들이 개발되어 있기에 안전업계는 이러한 기술들을 현장에 적용하여 재해예방에 힘을 쓰고 있다. 그 가운데 근로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것은 물론 현장 통합관제까지 가능한 스마트 안전모, ‘투구(TUGU)’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투구를 개발해 낸 아스가드 주식회사 김웅배 대표를 만나 제품의 특징과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최첨단 기술을 입은 안전모
물체의 떨어짐, 부딪힘, 추락 등 외부 충격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안전모. 여기에 스마트 디바이스 기기들을 적용, 주변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근로자 보호와 안전관리 효율을 극대화 시켜 주는 제품이 등장했다. 바로 아스가드 주식회사가 개발한 스마트 안전모 ‘투구(TUGU)’다.
작년 안전관련 전시회와 세미나 등에서 본격 홍보를 시작했으며, 높은 현장 적용성과 관리 실효성에 한국건설안전박람회에서 건설안전실무자협의회 건설안전혁신상(K-ConSafety Awards)을 수상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국내 최초로 안전장비에 스마트 장비가 탑재된 형태로 KCs 인증 획득(카메라 모듈 및 랜턴 모듈, 방송통신기자재 등 적합성 분야에서 모두 KC 인증을 획득)으로 기술력을 입증, 현재 삼성물산·LG에너지솔루션·현대로템·동서발전·서부발전·인천공항운영서비스·부산항만공사 등 다수의 산업 현장에서 도입,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또한, 전국 산업안전 전문 공식 대리점(솔리렉스, 송현엘앤씨, 아주세이프티, 완성기업, 한국물산, 태성아이엔씨, 혜성코리아, 대일안전, 선덕안전상사, 세계로안전, 스마일안전 등)을 통해 공급되며, 단순 유통을 넘어 대리점 현장 시연, 제품 설명, 사후관리까지 포함한 B2B 밀착형 공급 전략이 함께 진행된다.(후략)
출처 : 아스가드 주식회사 김웅배 대표 _ 안전리뷰 2025년 7월호 인물열전 : 네이버 카페
인간의 오감은 세상의 흐름을 감지하고, 삶을 통찰하게 하는 일종의 안테나다. 다만 주변 환경의 일부만 인식 가능해 그 너머의 문제까지 알아차리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다만 내 주변의 각종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들이 개발되어 있기에 안전업계는 이러한 기술들을 현장에 적용하여 재해예방에 힘을 쓰고 있다. 그 가운데 근로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것은 물론 현장 통합관제까지 가능한 스마트 안전모, ‘투구(TUGU)’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투구를 개발해 낸 아스가드 주식회사 김웅배 대표를 만 나 제품의 특징과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최첨단 기술을 입은 안전모
물체의 떨어짐, 부딪힘, 추락 등 외부 충격으로부 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안전모. 여기 에 스마트 디바이스 기기들을 적용, 주변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근로자 보호와 안전관리 효 율을 극대화 시켜 주는 제품이 등장했다. 바로 아 스가드 주식회사가 개발한 스마트 안전모 ‘투구 (TUGU)’다. 작년 안전관련 전시회와 세미나 등에서 본격 홍보를 시작했으며, 높은 현장 적용성과 관리 실 효성에 한국건설안전박람회에서 건설안전실무자 협의회 건설안전혁신상(K-ConSafety Awards) 을 수상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국내 최 초로 안전장비에 스마트 장비가 탑재된 형태로 KCs 인증 획득(카메라 모듈 및 랜턴 모듈, 방송통 신기자재 등 적합성 분야에서 모두 KC 인증을 획 득)으로 기술력을 입증, 현재 삼성물산·LG에너 지솔루션·현대로템·동서발전·서부발전·인 천공항운영서비스·부산항만공사 등 다수의 산 업 현장에서 도입,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또한, 전국 산업안전 전문 공식 대리점(솔리렉 스, 송현엘앤씨, 아주세이프티, 완성기업, 한국물 산, 태성아이엔씨, 혜성코리아, 대일안전, 선덕안전상사, 세계로안전, 스마일안전 등)을 통해 공급 되며, 단순 유통을 넘어 대리점 현장 시연, 제품 설명, 사후관리까지 포함한 B2B 밀착형 공급 전 략이 함께 진행된다. 이러한 ‘투구(TUGU)’는 안전모 착용 감지 적외 선 기반 근접센서, 온체감온도 및 조치사항 기록 이 가능한 온습도센서, 사고나 위험한 상황에 있어 즉각 대응이 가능한 충격센서가 탑재돼 있다. 또한 스마트 안전모 착용자 및 주변의 이상 상황을 감지하여 즉각 경고음과 함께 구조 요청 신호를 전송하여 비상시 골든타임 확보에 도움 을 줄 수 있다. 특히 DMR 무전기(디지털 무전기)와 블루투스 5.2 모듈(앱 무전기)이 적용되어, 안전모끼리 직접 무전이 가능 하며, 스마트폰과 연동해 앱 기반 무전기로도 활용할 수 있어 현장 내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크게 높여준다. 이 외에도 조도 센서를 기반으로 자동 점등 LED 랜턴, 광각카메라, 128GB 저 장 장치를 활용한 블랙박스 기능도 갖추고 있다.
균형 잡힌 설계로 무게 부담 최소화
김웅배 대표는 아스가드 주식회사의 투구(TUGU)에 대해 ‘산업 현장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제작으로 관리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한다. “투구(TUGU)가 국내 최초의 지능형 안전모는 아닙니다. 이 미 5년 전부터 많은 기업들이 유사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죠. 다 만 기존 제품들의 경우, 사용자 요구에 따라 사용시마다 다양 한 기기들을 탈부착하는 형태로 장비를 별도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투구(TUGU)는 세계 최초 일체 형으로 개발되어, 이러한 불편함을 없앴습니다. 더불어 현장별 위험요소를 반영한 스마트 디바이스 구성과 소프트웨어로 커 스터마이징할 수 있어 더욱 지능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기존 장비 탈부착 형태의 스마트 안전모 대비 무게 가 가벼운 점도 눈길을 끈다. 투구(TUGU) 기본 모델의 경우, 580~600g인데 일반 안전모가 평균 400g 내외인 점을 고려하 면, 약 200g 증가한 수준. 360도 무게분산기술 적용으로 다양 한 스마트 디바이스 통합에도 무게는 경량화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안전모 ‘투구(TUGU)’는 소모품이 아니다
아스가드 주식회사는 이동형 음압기 개발·생산으로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전국 병원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모기업을 발판 삼아 2021년 12월 설립되었다. 현재 산업안전장비 및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을 중심으로 ‘사람의 생명을 지키겠다’는 모기업의 비전을 이어가고 있다. 그간 아스가드 주식회사는 투구(TUGU)의 지속적인 성능 향 상을 위해 현장 근로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그들의 니즈를 그 대로 반영하려 노력해왔다. 그렇게 인이어, 보안면, 보안경 등 을 선보일 계획이며, 향후 스마트 안전조끼, 스마트 벨트, 레저 용 안전헬멧, 생활용 안전헬멧 등으로 다양한 제품군과 각 산 업으로 확장할 복안이다. 더불어 아스가드의 다음 목표로 나아 가고자 한다.
"투구(TUGU)는 단순한 보호구가 아닙니다. 근로자의 생명을 지키고, 현장을 지휘하며, 데이터를 기록하는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이자 솔루션’입니다. 우리는 이 투구(TUGU)가 전 세계 산업현장의 최후의 방어선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전모는 작업자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목 적으로 탄생되었습니다. 우리 투구(TUGU)는 이 러한 안전모의 기본 목적에 더해 실시간 현장 모 니터링으로 관리 효율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여 기서 더 나아가 아스가드 주식회사의 통합관제시 스템을 도입, 운영한다면 안전관리의 수준 자체 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스마트안전관리 솔루션 이 되리라 예상합니다.” 이미 어플을 통해 그룹 소통, 스피커 조절과 gps 위치 전송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데, 이는 그간 인력으로 해결할 수 없던 사각지대의 상황 들을 빠르게 파악하도록 돕는다. 이에 더해 그간 기업별로 현장 안전관리 플랫폼 개발에 적잖은 투자를 이어왔으나, 아스가드 주식회사의 통합관 제시스템이 맡는다면 큰 비용을 세이브할 기회이 기도 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투구(TUGU)가 단순 안전용 소모품이 아니라 우리 근로자와 현장을 지켜주는 똑똑한 스마트 디바이스로 귀하게 다뤄지길 바란 다는 김웅배 대표. “투구(TUGU)는 단순한 보호구가 아닙니다. 근 로자의 생명을 지키고, 현장을 지휘하며, 데이터 를 기록하는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이자 솔루 션’입니다. 우리는 이 투구(TUGU)가 전 세계 산 업현장의 최후 방어선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실효성 높은 안전관리 스마트 솔루션으 로 활약이 예상되는 아스가드 주식회사의 투구 (TUGU)는 현재 유럽, 중동이나 일본 업체들의 높은 관심 속에 뒤셀도로프 A+A에도 참가하여 이름을 알리려 한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CE 인증과 북미 인증을 통해 시장 확대에도 힘쓸 계 획이다.
“저희 아스가드 주식회사는 모든 산업 현장에 서 사고 발생 ‘후’ 대응이 아닌, 위험을 ‘사전에’ 예 측하고 예방하는 데이터 기반의 예측적 안전 관 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Zero Accident’ 시대를 여 는 데 기여하고 기술뿐만 아니라 교육, 컨설팅을 통해 작업자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작업자 중심의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 고자 합니다. 저희는 전 세계의 다양한 안전 기술 과 서비스를 연결하고,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파 트너들과 함께 성장하며 혁신을 주도하는 글로벌 스마트 안전 생태계의 허브 역할을 하는 중심 기 업을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출처 : 안전리뷰 / 박민선 기자(bakija0006@naver.com